한강타임즈= 손우현 기자
금이 없는 곳에서 금을 찾겠다고 죽어라 땅을 파고 있는 사람들
현대 직장인들의 가장 큰 문제가 노동과 놀이를 혼동한다는 것이다. 명확한 개념도 없고 뒤죽박죽 섞여 있다. 직장생활은 기본적으로 노동이다. 노동하는 시간은 놀이하는 시간이 아니다. 재미있고 행복한 시간은 아니라는 거다. 재미와 행복이 거의 없는 노동에서 행복을 찾으려고 하니까 마음이 안정되지 못하고 여기저기 헤매고 다니는 거다.
당신이 일에서, 노동에서 행복을 찾으려고 생각하는 것은 세 가지 이유가 있다.
첫 번째로 현대인들은 행복 지향자이기 때문에 늘 행복하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내 삶의 가장 많은 시간을 차지하고 있는 시간은 일하는 시간인데 이 시간이 행복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앞에서 많이 언급했다. 금이 없는 곳에서 금을 찾겠다고 죽어라 땅을 파고 있는 사람들이다.
두 번째로 그렇게 생각하도록 계속 교육을 받아서 학습된 것이다. 우리 한국인들은 아주 어릴 적부터 일이 최우선이라고 교육받는다. 일은 즐거워야 하고, 일을 할 때는 행복해야 하고, 일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산업화 세력이 만든 논리로 끊임없이 교육을 받았다.
그래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논다고 하면 뭔가 죄책감을 느낀다.
내 행복을 일에서 찾아야 한다고 배웠기 때문이다. 그런 영향으로 아주 가끔 재미있게 놀고도 뒷맛이 개운치 않다. 이런 생각이 드는 거지. "내가 지금 이렇게 놀아도 되나? 이 시간에도 열심히 일 하는 사람들 있을 텐데, 자기계발 하는 사람 있을 텐데, 나만 뒤쳐지는 게 아닐까?" 놀면서도 불안해한다. 그리고 시간을 낭비했다고 생각하고 재밌게 논 자기 자신을 한심하게 생각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우리나라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즐기는 자기만의 놀이가 없다. 이것이 우리가 노동에서 행복을 찾는 두 번째 이유이기도 하다. 남들과 경쟁해야 하고, 남들보다 앞서가야 한다는 우리의 강박관념이 우리 삶에서 놀이를 없애버린 것이다. 그러니까 우리 삶에 즐거운 놀이는 없고 노동만 남아 있는 거다.
다들, 행복한가요?
회사 다니는 것이 행복하지 않아 고민하는 당신을 위한 인문 공감 에세이
우리 삶의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회사에서의 시간은 어떤 시간일까? 즐겁고 행복한 시간일까? 괴롭고 스트레스받는 시간일까? 회사에서 보내는 시간이 즐겁고 행복하다기보다는 직장생활이 재미없고 스트레스받는다는 직장인들이 아마 대다수일 것이다. 직장생활이 행복이라기보다는 불행에 가깝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다. 금요일 저녁은 날아갈 듯 행복하지만, 일요일 저녁이 되면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사람이 되는 것이 우리 직장인들이다. 사실 이건 당연하기는 하지만 직장생활에 대한 생각의 프레임을 바꿔보면 조금 덜 스트레스 받으면서 직장생활을 할 수 있다.
먼저 “행복한 직장생활”에 대한 환상의 프레임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적게 받으려면 먼저 “행복한 직장생활”에 대한 환상의 프레임에서 벗어나야 한다. 직장생활은 기본적으로 노동이기 때문에 행복하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직장생활에 대해 이렇게 한번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 직장생활이 행복이냐 불행이냐 이렇게 너무 이분법적으로 나눠서 구분해서 생각하지 말고 중간지점을 잡아서 목표를 세워보는 것이다.
서기원 저 | 바른북스 펴냄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