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신간] 트레이딩 멘틸 게임
[신간] 트레이딩 멘틸 게임
  • 손우현 기자
  • 승인 2025.01.14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손우현 기자


절제력에 문제가 있으면 흔히 나타나는 시그널

대다수가 자신이 어떤 경우에 절제력이 부족한지를 이미 알고 있다. 예를 들어서 일일 손절매 기준을 지키지 못하거나 지루할 때 재정비할 겸 잠시 쉬어야겠다는 생각을 못하거나, 장이 마감될 때 거래 일지를 작성하지 않는 경우를 떠올려 보자. 설상가상으로 이런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의지가 부족해서 해야 하는 일을 해내지 못한다. 기회가 없는 것을 알면서도 억지로 거래하고, 최초 계획했던 시점보다 일찍 거래하고, 전략에 벗어난 시장에 눈을 돌린다. 단지 거래하기 위해 거래를 한다.

그것이 해야 하는 일이라는 것을 알면서 의지가 부족해서 그 일을 하지 못하는 것은 절제력이 관련된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시그널이다. 의지력은 절제력을 발휘하는 데 사용되는 '에너지' 이다. 애석하게도 신체 에너지처럼 의지력도 유한하다. 의지력이 떨어지면, 정신을 집중하고 절제력을 유지할 에너지가 부족해진다.

자기 기량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최악의 상황에 빠지려고 의지력을 일부러 발휘할 필요는 없다. 의지력이 없어도 누구나 쉽게 최악의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의지력은 강점을 개발하고 절제력을 기르는 습관, 루틴 그리고 프로세스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에너지다.

그래서 의지력은 자유로워야 한다. 단지 '의지력이 부족해'라는 식으로 말하고, 의지력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개념인 것처럼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 모두 의지력을 갖고 있다. 문제는 정확하게 의지력을 사용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트레이딩에 관한 한, 결정을 내리는 행위 자체가 사람을 피곤하게 만든다. 결정을 내릴 때마다 에너지가 사용되고, 결국에는 에너지가 소진될 수 있다. 하루 중에 제대로 생각할 에너지가 부족한 때를 떠올려 보자. 에너지가 없어서 제대로 머리가 돌아가지 않으면, 산만해 지기 쉽다. SNS에 너무 많은 시간을 쓰거나, 전략에 벗어난 기회를 찾기 시작하거나, 주말에 뭐할지 계획을 세우게 된다.

스티브 잡스는 똑같은 디자인과 색상의 터틀넥과 청바지로 옷장을 가득 채운 것으로 유명하다. 이것은 그저 브랜딩만을 생각해서 한 행동이 아니다. 매일 무슨 옷을 입을지 고민하는 데 에너지를 쓰지 않으려고 의도적으로 한 일이었다. 그 덕분에 매일 남들에 비해서 한 가지 결정을 내리느라 에너지를 쓰지 않아도 됐다. 에너지는 유한하다. 트레이딩하는 동안에 에너지를 보충할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에너지가 안정적으로 보존되면 트레이딩 전략을 엄정하게 이행할 수 있게 만든다.

멘탈 게임 문제를 해결해야 성공적인 투자로 이어질 수 있다.

트레이더들이 흔히 하는 트레이딩 실수를 살펴보자.

· 썩 좋지 않은 트레이딩 조건을 강요한다.
· 시장 진입을 망설인다.
· 너무 일찍 거래를 종료한다.
· 오르락내리락하는 시장 가격을 뒤쫓는다.
· 너무 이른 시기에 가격 역지정 거래 완료 조건을 조정한다.
· 기존의 목표 수익을 달성하기도 전에 목표 수익을 조정한다.
· 스스로 좋은 기회를 포기한다.

이런 트레이딩 실수는 모두 욕심, 분노, 과도한 자신감, 자신감 부족, 또는 절제력 문제 등에 의해서 일어날 수 있다. 흔한 트레이딩 실수만으로는 트레이딩 실행에서 오류를 일으키는 근본적인 문제를 파악할 수 없다. 두려움이 원인임을 증명하는 정보를 자세하게 분류하여 정리하지 않은 이상, 트레이더는 자신이 두려움 때문에 거래를 일찍 종료한 것인지 알 수 없다. 분노, 자신감 부족이나 절제력 문제도 흔한 트레이딩 실수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기 쉽다. 하지만 그저 흔한 트레이딩 실수만 봐서는,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다.

이 책에서는 트레이딩 실행 중에 나타나는 오류를 시작점으로 삼아서 그 오류를 둘러싼 정보를 자세하게 기록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을 시작으로 무슨 생각을 했고, 무슨 감정이 들었고, 무슨 행동을 했으며, 무슨 계기가 있었고, 시장과 의사결정에 관해서 어떤 인식 변화가 있었는지를 기록하는 방법을 자세하고 쉽게 설명한다. 그러고 나서 4장부터 8장까지 각 장에서 자세히 살펴보는 감정 중에 어느 것과 어울리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그리고 9장과 10장에서 문제를 완전히 바로잡을 수 있는 일일 전략과 실시간 전략 모두를 다루고 있다.

제러드 텐틀러 저/장진영 역 | 새로운제안 펴냄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